기사보기▶

탈모의 모든 것…정수리탈모 치료 Q&A

신현진D.jpg 

과거에는 탈모는 유전으로 인해 나타난다는 인식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 탈모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유전으로 나타난 탈모뿐만 아니라 가족력이 없는 탈모환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갈수록 탈모 환자들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수리탈모에 대해 발머스한의원 목동점 신현진 원장을 통해 알아보았다. 

Q : 탈모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 : 탈모는 유전적 요인만이 아니라 후천적인 요인과 함께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신체는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이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신체 부위가 바로 두피다.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을 경우 열 조절능력이 떨어져 머리로 열이 과도하게 몰리게 되면서 두피가 건조해지고 피지분비가 왕성해져 탈모를 유발하게 된다. 결국,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 요소가 증가한 것이 탈모환자의 증가로 이어진 것이다.  

Q : 유전으로 인해 생긴 탈모도 치료할 수 있나?  

A : 치료할 수 있다. 유전으로 발생한 탈모는 치료가 안 된다는 인식이 있다. 그러나 유전으로 나타난 탈모 증상의 경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는 치료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면 두피열이 가라앉아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생활습관 등의 관리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더욱 좋은 경과를 기대할 수 있다. 탈모 진행 속도와 시기의 경우, 유전보다 환경적인 요소가 더 크게 작용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이다.  

Q : 정수리탈모 치료 적기가 언제인가?  

A : 탈모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정수리탈모는 탈모가 오랫동안 진행된 경우에도 빈 모공이 많이 생기지 않아 탈모가 많이 진행된 경우에도 대부분 다시 발모가 가능하다. 그러나, 모발이 아주 가늘어 졌을 경우에는 다시 발모가 되어도 모발이 굵어지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효과적인 발모를 위해서는 탈모병원에 내원하여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Q : 탈모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A : 정수리탈모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한 치료다. 한약치료는 환자의 체질, 건강 상태 등을 바탕으로 이뤄지며 두피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빠른 증상의 완화를 위해서는 꾸준한 한약 복용이 중요하고, 치료에 긍정적인 마음으로 임하며, 되도록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 노력해야 한다.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기 어렵다면 꾸준히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여 정신을 환기해주는 것이 좋다. 

Q : 탈모치료를 받았는데도 재발을 할 수 있나?  

A : 탈모가 치료된 후에도, 탈모를 유발하는 잘못된 생활 방식을 지속한다면 치료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탈모가 재발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꾸준한 생활 습관의 관리가 필요하다. 생활 방식만 고친다면 탈모가 재발할 우려는 현저히 줄어든다. 

Q : 탈모치료를 고민하는 환자들에게 조언한다면?  

A :탈모 치료약 복용 후, 부작용이나 성 기능 감퇴가 나타날까 두려워 치료를 꺼리는 환자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오해다. 발머스한의원에서 진행하는 한방치료는 인체에서 스태미나를 담당하는 부신을 강화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오히려 스태미나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체질을 개선해 두피로 열이 몰리지 않게 하고, 모발이 지속적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도움을 준 신현진 한의사는 전국에 21개 지점을 두고 있는 발머스한의원 목동점의 수석 원장이다. 한편, 발머스한의원은 12여 년간 탈모만을 치료 및 연구를 통해, 매주 의료진들이 모여 임상 사례 연구 및 논문 발표 등으로 두피열로 인한 탈모(열성탈모) 치료의 표준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