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두피열탈모, 치료 전 ‘팩트체크’ 먼저 이뤄져야”

강여름D.jpg

기존에 탈모는 유전으로 인해 나타난다는 인식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 탈모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유전으로 나타난 탈모뿐만 아니라 가족력이 없는 탈모환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에서는 탈모 치료후기부터 광고까지 탈모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소식들을 접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탈모 유전이 없는데도 탈모가 발생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글이 종종 보인다. 

10대 시절부터 이마가 넓었으나 탈모유전이 없어 안심하다가 탈모가 나타난 사람의 글, 탈모에 대해 걱정을 해본 적 없으나 탈모가 나타나 당황한 사람의 글 등 다양한 사례들이 있다. 그렇다면 유전이 아님에도 탈모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관해 발머스한의원 잠실점 강여름 원장(사진)으로부터 조언을 들었다.

강여름 원장은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탈모는 두피열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밝히며,  “탈모는 유전으로 나타난다는 인식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탈모치료를 위해 한의원에 내원한 환자들 대부분이 두피열 증상을 가지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강여름 원장과의 일문일답 인터뷰.  

Q. 실제 두피열로 인해 내원하는 환자가 있는가? 

A. 그렇다. 두피열은 머리로 열이 몰려 얼굴과 두피가 뜨겁고, 두피가 빨갛게 부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방에서는 이를 두피열탈모라 부르고 있다. 두피열탈모는 발생원인을 알아내어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Q.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의 게시글을 보면, 탈모치료에 실패했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가장 큰 이유는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똑같은 두피열탈모라고 해도 환자 개인마다 체질과 증상, 상태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방법 또한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를 고려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는데 이 사항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았을 경우 탈모치료에 고비가 오는 것은 당연하다. 두피열탈모가 나타났을 때는 두피열을 내리는 치료가 필요하듯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Q. 나에게 맞는 두피열치료법은 어떻게 찾는가? 

A.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의 역량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의 발병 원인을 찾는 것은 의료진의 몫이다. 세밀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방법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환자들이 치료를 망설이는 동안 인터넷 검색을 통해 탈모치료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굉장히 주의가 필요하다. 얼핏 보기에는 탈모 치료후기 같은 글이지만 자세히 보면 제품을 홍보하는 글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Q. 정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인가?

A. 그럴 수 있다. 소위 말하는 ‘팩트체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수십 년 동안 탈모로 고통받았으나 특정 제품을 사용한 뒤, 특정기관의 치료를 받은 뒤 탈모가 완치되었다고 한다면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 탈모가 그렇게 쉽게 치료가 될 것이었다면 탈모라는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가 이렇게나 많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야 한다고, 탈모치료기관을 선택하는데 신중함을 기울일수록 효과적인 선택이 가능할 것이다.

Q. 최근 탈모치료로 한방기관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원인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한방에서는 개인의 증상을 세밀하게 진단한 뒤 개인의 원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한방은 두피열탈모의 원인을 몸의 문제에서 찾았기 때문에 몸 전체를 치료하고 있다. 이는 탈모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이 증진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많은 환자가 우려하는 성기능장애와 같은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도 이유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