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에게 머리는 자신의 아름다움을 좌우하는 큰 요소다. 때문에 탈모는 큰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는데…. 종종 탈모가 심할 경우 점점 자신감을 잃어 대인 기피증까지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사회생활에 있어 큰 장애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요즘은 사회생활을 하는 여자들이 많아지면서 원형 탈모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다.
현대사회에서 탈모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스트레스, 환경오염, 잘못된 생활습관 등이 그것이다. 발머스한의원 윤영준 원장은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스트레스 내성이 약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성 탈모가 많으며, 여드름 치료제나 피임약 등의 부작용으로도 머리가 빠질 수 있다”며 “잦은 염색과 펌, 무리한 다이어트도 탈모의 주된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최근에는 다이어트로 발생한 영양 불균형에 의한 탈모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탈모를 막는 방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충분한 영양섭취와 휴식이다. 모발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게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다. 평소 손가락 끝 지문부위로 두피를 톡톡 두드리며 마사지하는 버릇을 들이면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모발을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집에서 어렵지 않게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첫째는 샴푸를 할 때 저자극의 전용 샴푸를 사용하고 반드시 깨끗하게 헹궈야 한다. 평소 두피를 손가락으로 눌러 마사지해 노폐물의 배출을 돕게 해줍니다. 둘째로는 외출 후 곧바로 머리를 감고 나서 드라이어로 말리지 말고 자연 바람을 이용해 말리는 것이 좋다고 한다. 특히 밤에는 모든 신체의 피부 세포가 왕성하게 재생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머리카락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자. 셋째로 TV를 보거나 여유로운 시간에 딱 5분만 투자해 두피 지압을 해준다. 손가락으로 두피 전체를 꾹꾹 울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면 효과적. #단백질과 해조류 섭취로 모발을 건강하게
이밖에도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모발을 건강하게 하는 단백질 음식의 대표로는 두부와 검은콩이 있으며, 미역 등 해조류에 들어있는 요오드와 땅콩과 호두 등 견과류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도 머리카락 속을 알차게 채우는 성분이다.
또한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병원에 내원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탈모는 눈에 띄게 진행된 후 치료를 시작하기 보다는 초기에 잡는 것이 시간이나 비용을 훨씬 더 절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