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유형
1661-8501
평  일 : 오전 9시 ~ 오후 8시
토요일 : 오전 9시 ~ 오후 5시
자가진단 간편상담 카카오톡 개인전화상담
전국 21개 지점
서울 지역
경기/인천 지역
충청 지역
경상 지역
전라 지역

열성탈모

현대인의 대부분의 탈모는 열성탈모입니다.

지금까지 탈모는 유전이며 그래서 치료가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의 탈모는 대부분 후천적인 환경요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후천적 열성 탈모입니다. 이러한 후천적 열성탈모는 체열조절 치료를 통하여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1. 1. 후천적 열성탈모란?
  2. 2. 후천적 열성탈모 증상
  3. 3. 후천적 열성탈모 치료
  4. 4. 후천적 열성탈모 연구

위 목차를 클릭하시면 원하시는 내용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1.후천적 열성탈모란?

탈모치료 전국 네트워크 한의원, 표준화된 치료시트템과 서비스, 메즈 힉슬컨퍼런스로 의료진들의임상사례 공유 및 연구

과도한 열이 머리로 몰리게 되면 두피를 사막화 시켜 열성탈모를 유발하게 됩니다.

기존의 탈모에 대한 인식은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에게서 탈모부위의 안드로겐 작용이 과다하여 발생한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안드로겐성 탈모는 40-50대에 시작되고, 주로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 탈모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을 분석해보면 유전적 소인이 전혀 없는 사람의 비율이 42.7%, 실제 내원하는 환자의 비율 중대다수(83.6%)가 20~30대이며, 여성 환자의 비율 역시 32%로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것은 과거 탈모 증상이 대부분 선천적인 유전에 의한 것이라면, 현대인들의 탈모는 보다 후천적인 요인들이 강하게 작용한 결과임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발생하는 선천적 유전성 탈모와는 달리 최근 현대인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당수의 탈모는 허(虛)보다는 주로 열(熱)로 인한 후천적 열성탈모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 연구사진

실제 연구논문 결과

  • 여성 32.0%, 20-30대 83.6%, 유전이 없는 경우 42.7%
  • 전체 환자의 대다수(97.4%)가 두정부의 열감을 자각
  • 두정부의 열감은 실제로 두피증상 및 탈모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열성탈모의 관점으로 단기간의 한의학적 탈모치료를 시행한 결과 양호한 치료효과가 있음을 확인
[열성탈모 논문]
탈모증 유발요인과 한의학적 치료 효과에 대한 후향적 연구
(후천적 열성 탈모를 중심으로) 중에서 발췌
 열성탈모 그래프
열성탈모 논문
현대의 탈모는 머리가 뜨거워져 생기는
열성탈모일 수 있습니다.

2. 후천적 열성탈모증상

상열하한증상 열성탈모 논문

3. 후천적 열성탈모 치료

체열조절 치료 :두피의 열을 내리는 체열조절 치료가 우선됩니다 / 부신강화치료: 먼저 급한 불을 끄고 나면 부신을 강화하여 체온조절력과 스트레스 저항력을 높이고 호르몬 균형을 바로 잡아 줍니다.

체열조절 치료

머리가 뜨거워지면 두피의 각종 증상들과 함께 탈모가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먼저 두피의 열을 내리는 체열조절 치료가 우선됩니다. 체열조절 치료는 열의 원인에 따라 순환기능을 개선하거나 소화기의 열조절, 자율신경의 열조절, 호르몬을 통한 열조절 등 다양하며 개인의 상태에 따라 맞춤처방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부신강화 치료

부신은 인체에서 스트레스 종결자이자 호르몬계의 대장으로 가장 중요한 체열조절 기관입니다. 부신이 튼튼하면 체열조절이 잘되고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며 호르몬균형이 좋아지게 됩니다. 먼저 급한 불을 끄고 나면 부신을 강화하여 체온조절력과 스트레스저항력을 높이고 호르몬균형을 바로잡아 줍니다. 이러한 부신치료는 모발이 더욱 튼튼하게 자라도록 도와주며 동시에 탈모가 쉽게 재발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발머스치료사진
탈모가 유전인데 치료가능한가요?

유전이라고 해도 요즘은 왜 20~30대 이른 나이에 탈모가 발생할까요?
가족 중에 유독 빨리 탈모가 되는 사람이 있고, 형제들이 모두 탈모인데 혼자만 탈모가 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유전이라는 것은 소인을 더욱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환경적인 유발요인이 작용하지 않으면 유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에도 후천적 탈모요인을 제거하면 탈모가 전혀 발생하지 않거나 탈모가 되는 시기를 최대한 늦출수 있습니다.

유전적탈모

4. 후천적 열성탈모 연구


탈모연구 성과

강연 및 상담
의료진강연사진
수상
의료진강연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