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요즘에 너무 불규칙 습관에 다이어트 한다고 고구마만 먹다가
어느날은 폭식하기도 하고 아무튼 탈모 관련 나쁜습관을 찾아보니 현재 대부분의 저더군요
근데 제가 원래 이마자체가 넓었거든요 . 근데 이게 탈모가 진행되는건지 아니면 전에 넓은 이마인데 기분탓인지 잘 모르겠거든요.
이마의 양끝 각진부분만 조금 예전에 비해 올라간것 같기두 하구요. 가운데나 그 주변은 이상이 없는것 같습니다.
제가 결정적으로 의심스러운게 2년전부터 검은머리가 갈색머리로 바뀌었다는점이 있씁니다.
머리숱이나 머리 두께는 예전과 다름없이 굵고 앞머리나 뒷머리숱 차이나 굵기차이도 크게 없드라구요.
머리 손으로 움켜쥐어서 당기면 1~2가닥정도 빠지구요
머리가 갈색이 됬다는걸로 탈모를 의심할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발머스한의원 강남점 정상욱원장입니다.
머리 색이 갈색으로 변하셨다구요?
2년쯤 전부터 변하셨다면 상당기간이 지나신건데...
그런데 모발 굵기나 전체적인 머리숱에는 변화가 없으시단 말씀이시죠..
이런경우에는 직접보지 않고서는 정말 답해드리기 어렵네요.
일반적으로 탈모가 진행되면서 모발의 색도 연해지고 굵기도 얇아지며 모공당 모발의 수도 줄어드는 현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하지만 환자분들에 따라 어느 특정 한가지 증상이 더 특별히 눈에 띄게 나타나기도 하기에
머리의 색이 연해지는 증상만 나타나고 다른 부분은 전과 같다고 해도 탈모가 아니라고 답해드리긴 어렵겠네요.
우선은 직접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머리가 갈색으로 변하기 전에 뭔가 특별한 일은 없었나요?
상당한 기간동안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았다거나, 야근을 매일 하는 식의 과로를 해야 했다거나,
시험준비를 하는 수험생 기간이었다거나, 단식원에 가는 등의 심한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했다거나 하는 등으로 말이죠.
만약 그런 일이 있으신 다음 갈색으로 모발이 변하는 변화가 일어나셨다면 상당히 운이 좋으신 겁니다.
탈모의 양상이 일차적으로 탈색으로 나타나면서 직접적으로 모발이 탈락되지는 않았다는 얘기니까요.
하지만 모근은 어느정도 약해진 상태이기때문에 탈모는 계속 진행하고 있는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약해진 모근으로인해 한꺼번에 모발이 빠지기 시작하면 탈모가 급속도로 진행되게 되겠죠?
탈모와 관련한 나쁜습관들을 확인해 봤을 때 대부분 적용이 되셨다면,
어느정도 탈모가 진행되고 있을 것으로 보는것이 맞을 듯 합니다.
탈모의 경우 만성적으로 진행하게 되면 외관상 드러나는 것이 상당히 오래 걸리기에
겉으로만 봐서는 특별히 큰 문제가 없어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다이어트와 폭식, 둘다 탈모에는 독약같은 식생활들인데 둘 다 하고 계시다니요.
우선 당장 식생활 습관부터 개선하셔야겠습니다.
원래 이마가 넓은 편이셨다구요.
잔머리는 많으신가요?
예전에는 잔머리가 많았었는데 이제는 이마 잔머리가 많이 없어졌다면 이마쪽의 탈모가 상당히 많이 진행된 경우입니다.
이마라인의 경우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준점이 없기 때문에 이마라인이 상당히 위로 올라갔음에도,
자신은 원래 이마라인이 높았다고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마라인의 경우 한번 위로 올라가면 회복하는것이 굉징히 어렵습니다.
진행하고 있는 이마라인의 상승을 막는것만으로도 치료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시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회복하기 힘들다고 치료를 받지 않으시면 계속해서 이마라인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탈모는 전신적 악화상황이 두피로 드러나는 현상입니다.
즉 문제가 되는 기본은 몸에 있는 것이구요,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생활습관이 되겠지요.
자신의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다는걸 느끼셨다면 우선 생활습관을 고치는것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하구요,
탈모가 진행되는것이 느껴지신다면 탈모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한번 진행한 탈모는 스스로 돌아오는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성진님.
모든 치료의 시작은 자신의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하는것에서 출발합니다.
내가 탈모환자라는 확신이 서지는 않고 탈모가 생길까봐 걱정만 하고 계신 상황이라면
한번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혼자 맞는지 아닌지 궁금해 하면서 걱정만 하기보다는
실재로 내원 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면 현재 나의 탈모 정도와 탈모를 유발시킬 수 있는 몸상태,
탈모를 예방하는 바른 생활 습관 등 많은 것을 알아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상 저는 발머스한의원 강남점 정상욱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