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 핵심은 두피의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머리카락이 제대로 모근에 붙어있을 만한 환경이 아니어서가 아닐까한다. 기혈순환이 내포하는 바는 여러 가지다. 영양 공급, 혈액의 원활한 순환, 기운의 원활할 순환, 적절한 온도 유지 등 이 모든 것들이 적절하게 갖추어져야 원활한 기혈순환이 되었다고 말할수 있다.
머리의 기혈순환은 어떻게 해야 좋을까? 자신의 열손가락으로 머리 전체를 골고루 두드려주는 것이 가장 좋다.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으로 두피를 5분 이상 약간은 아프게 두드려준다. 정수리에서 시작하여 목 뒤 까지 그리고 다시 정수리로 돌아와 앞머리까지 그리고 옆머리를 두드려준다.
보통 5분 정도 지나면 머리가 시원해지면서 상기된 열감이 많이 사라진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머리와 눈, 어깨, 팔, 손에 기운이 충만함을 알수 있다. 어깨의 피로가 풀리며, 충혈된 눈이 조금씩 정상으로 돌아온다. 손이 따뜻해져 키보드 치기가 수월하다.
두드릴때 머리가 아프다면 머리의 기혈순환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반증이다. 아프다고 멈추지 말고 꾸준히 두드리면 어느 순간 아프지 않게 되고, 샴푸시에 머리카락이 덜 빠짐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두드릴때 손가락이 아프다면 손발에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손이 차서 계속 손을 비비지 않는지? 발에 항상 습기가 차 양말이 축축하지 않는지? 멈추지 말고 계속 머리를 자신의 손가락으로 두드려라. 그러면 손에 힘이 생기고 피로가 풀림을 느낄 수 있다.
머리 두드리기는 탈모 예방은 물론 몸(상체)의 건강까지 보장해 주는 효과적인 민간요법이다.